오늘 국내 최초로 연세의료원에서 암제거에 효과적인 중입자 치료를 시작한 역사적인 날입니다.
중입자치료로 많은 암 환자분들이 부작용, 합병증, 후유증이 거의 없는 항암치료의 방법인 중입자 치료를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치료를 받다 보면 치료비용이 많이 들어 치료를 선 듯 못 받는 경우도 생기기도 하는데요.
중입자치료에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 차 |
1. 중입자치료란? 2. 중입자치료가 가능한 암은? 3. 중입자치료 횟수는? 4. 중입자치료 부작용은? 5. 중입자치료 비용은? 6. 중입자치료 상담은 어떻게? |
중입자치료란 무엇인가요?
암을없앨수있는중입자치료는중입자를 를빛의속도로최대한가깝게가속한뒤에암종양에조사하는방식으로
강력한방사선에너지를방출해암세포를없애는치료방법입니다.
중입자치료가 가능한 암은 무엇인가요?
중입자치료가가능한암은혈액암을제외한모든고형암이지만,
특히기존에치료가어려웠던산소가부족한환경의암세포에강력한효과를보여줍니다.
저산소암세포는산소가부족한조건에서도살아남기위해생명력이더욱강력해집니다.
강한방사선조사량에도견디며항암약물역시침투가어려워치료가매우까다롭습니다.
중입자 치료로 앞으로 가장 큰 효과 기대되는 암은 췌장암입니다.
성인의 뼈나 근육에 생기는 육종, 재발률이 잦은 암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연세의료원에서 중입자치료에 적용 중인 암종류는 전립선암입니다.
중입자치료경험이가장많은일본에서는중입자치료환자중약25~30%정도가전립선암환자라고합니다.
일본에서중입자치료로국민건강보험적용을받은두번째암일정도로치료효과로잘알려져있습니다.
전립선암치료에서발생할수있는소화기계부작용인혈변등은물론빈뇨,절박뇨,혈뇨등비뇨기계부작용발생률이낮아서안전한치료라는것이여러문헌에서밝혀졌습니다.
최진섭연세암병원장은“중입자치료는췌장암,폐암,간암등여러고형암에서생존율을높이는데기여할것”이라며
“골 연부조직 육종, 척삭종, 악성 흑색종 등의 희귀 암의 치료는 물론, 기존 치료 대비 낮은 부작용과 뛰어난 환자 편의성으로 전립선암 치료 등에서도 널리 활용될 것으로 예상하며, 실제 일본의 많은 사례를 통해 이를 확인하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단, 모든전립선암환자가중입자치료를받을수있는것은아니라고합니다.
다발성전이가있거나,과거전립선부근에방사선치료를받았던경우,전립선절제술등수술로전립선이절제된경우는중입자치료가어렵다고합니다.
중입자치료 횟수는?
연세의료원의중입자치료횟수는평균12회로X-선치료의절반정도입니다.
환자한명당중입자치료시간은2분정도로짧지만,중입자치료기기준비과정의시간이필요해치료기3대에서하루동안약50여명의환자를치료할계획이라고합니다.
치료후에환자가느끼는통증은거의없어당일귀가가가능하다고합니다.
중입자치료의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중입자치료는 부작용, 합병증, 후유증이 거의 없는 항암치료의 방법입니다.
그러나 고가의 비용으로 5500만 원이 환자에게 가장 큰 부담일 것입니다.
암 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과 비용적인 면을 잘 고려하셔서 암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을
찾기 추천합니다.
중입자치료의 비용은 무엇인가요?
중입자치료기치료비용은암의종류와치료횟수에따라비용이정해집니다.
그러나 세브란스병원의 중입자치료 비용은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은 5500만 원입니다. 중입자치료 비용이 고가인 이유는 중입자 치료기 1대의 가격이 3000억 원 정도로 상당히 비싼 기계이고, 따라서 유지비용도 매우 비싸기 때문입니다.
중입자 치료기를 개발한 일본은 건강보험 혜택을 받아 환자들은 치료비용을 8만 엔인 약 75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도하루빨리건강보험혜택을받아환자에게부담이덜되는비용으로치료를받는날이빨리오기를바랍니다.
중입자치료 상담은 어떻게?
현재연세암병원과세브란스병원에서암진료를받고계신다면먼저주치의와상담하시는 게가장좋습니다.
연세의료원에첫방문환자라면예약센터(02-2228-8000)에서해당진료과예약을도와드릴것입니다.
2023.05.12 - [분류 전체보기] - 중입자치료로 암세포를 정복할 수 있을까?
댓글